본문 바로가기
go there/도쿄 Tokyo

도쿄 구룻토패스ㅣ도쿄여행패스

by *아트래블 2019. 3. 24.
728x90

#도쿄여행  #도쿄미슐랭  #도쿄라멘  #도쿄맛집

 

도쿄 미술관/박물관 여행을 위한 '도쿄뮤지엄 구룻토패스 Grutt Pass'

 

- 도쿄 90여개의 미술관, 박물관 무료 입장 및 요금 할인 패스

 

 

도쿄패스

 

 

여행을 준비하다보면 누구나 자신만의 여행 코스와 호텔 등 여행 일정을 잡는데 공을 들이게 된다.

 

유럽 여행때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과 같은 우리나라에서는 쉬이 접할 수 없는 그림이나 유물 등의 전시를 보러다니거나, 태국 여행처럼 '태국 음식만을 즐기기' 라는 소소한 여행 목표를 세워 호텔에서 제공되는 조식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끼니를 오롯이 태국 음식을 맛보며 일정을 잡기도 했었다.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일본 여행을 하게되면 아무래도 대도시 위주의 여행을 하다보니 '보는 여행'보다는 '먹고 쉬는 여행' 위주의 일정으로 잡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스시, 라멘, 우동 그리고 다양한 빵과 디저트 등을 좋아하는 탓에 
삼시세끼 외의 추가적인 먹을 거리에 대한 일정이 자연스레 여행의 주가 되는 것이다.

 


 

하루 너댓끼를 먹는 일정을 기본 일정으로 잡았으면서도 이번 도쿄여행을 색다르게 만들 무언가는 없을까 하며 여행컨셉에 대한 유쾌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도쿄여행 패스, 구룻토 패스 ぐるっとパス

 

 

생각해보니 유럽 여행이라면 당연히 있었을 미술관이나 박물관 투어가 일본 여행을 할때면 너무나 당연한 듯 일정에서 빠지고 있던 것이다. 

 

아니 아예 생각지를 않았었다. 물론 예전 방문했던 '도쿄 서양미술관' 과 같은 예외도 있긴 했다.

 

많은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이 무료로 운영되는 유럽과는 달리 무료 입장이나 요금할인 혜택이 별로 없을 것만 같은 일본에서의 미술관 투어는 먹고 쇼핑하는 것만으로도 가뜩이나 빠듯한 여행 일정은 물론 여행경비에도 적잖은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여행' 이란 역시나 준비하는 만큼 잘 보인다 했던가. 

 

일본 도쿄 여행 관련한 정보를 검색하다 모리 미술관 무료입장 이벤트 (현대카드 글로벌 뮤지엄 패스)를 알게됐던 것처럼, 도쿄의 미술관 관련 정보를 찾다가 보다 경제적인 도쿄 미술관, 박물관 여행을 하게끔 도와주는 '구룻토 패스 (ぐるっとパス)' 를 알게 되었다. 

 

 

도쿄여행 패스, 구룻토 패스 ぐるっとパス

 

 

구룻토 패스 2018 (ぐるっとパス2018), 말 그대로 도쿄 여행을 준비하는 우리를 더욱 더 흥미진지하게 하는 뮤지엄 패스다. 

 

공익 재단법인인 '도쿄도 역사문화재단' (東京都歴史文化財団) 에서 발행하는 패스로 도쿄에 있는 92개의 미술관, 박물관 들의 입장권 혹은 할인권을 한 권에 모아놓은 티켓북 형태로 묶어서 판매하는 것인데, 이름을 대면 들어봄 직한 도쿄사진박물관, 도쿄도 정원미술관, 국립 박물관이나 미술관 같은 곳들도 있지만 그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미술관이나 박물관 들 위주로 꾸며져 있다.

 

담배ㆍ소금 박물관, 일본 도검 박물관, 일본의 옷감 문화 및 우키요에 같은 일본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어뮤즈 박물관, 종이 박물관, 작은 규모의 조소 미술관, 복식 박물관, 서예 박물관 등 여행 책자에는 잘 소개되지 않는 그런 곳들이다. 

 

 

아쉬운 것이 있다면 네즈 미술관이나 모리 미술관 등이 '구룻토 패스' 뮤지엄 리스트에서 제외된 정도랄까.

 

[도쿄여행] 네즈미술관 根津美術館 https://artravel.tistory.com/13

 

 

 

 

그룻토 패스의 사용방법은 미술관 또는 박물관 등의 티켓 판매박스나 뮤지엄 입구에 있는 매표소에 '그룻토패스' 의 해당 뮤지엄 페이지를 펼쳐 제시하면 된다. 

 

직원이 위 사진에서 보듯 해당 티켓의 우측 절단면을 떼어내고 도장을 찍은 후 패스를 돌려주는데, 그대로 입장을 하면 된다. 가끔 해당 미술관 전용 티켓을 함께 주는데 그것을 받아 입장할 때 제시하면 된다.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 그 수가 백여개에 달할만큼 워낙 많기에 몇일 남짓 되지않는 여행 일정 안에 다 둘러보기란 당연히 불가능하겠지만,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에 관심이 있다면 일정을 봐가면서 가고 싶은 뮤지엄 등을 하나하나 체크하며 찾아가면 좋을 듯 싶다.

 


 

어떤 특정한 분야에 대해서 지난 세월만큼의 깊이를 갖추고 있으며, 대형 미술관이나 박물관들과 견주어도 밀림없이 자신들의 자리에서 담담하니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 작은 미술관들이 많은 일본이 조금은 부러웠다. 

 

빠듯한 여행 일정, 하루쯤은 시간을 내어 미술관 투어로만 짜여진 일정에 따라 부지런히 돌아다니며 나도 모르게 숨이 턱 막히는 행복스런 지친 느낌을 한번쯤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

 

일상이 그림인, 일상이 풍경인, 일상이 여행인 자만이 누릴 수 있는 소박한 사치를 말이다.

 

 

 

2019년 구룻토 패스는 2019년 4월 1일 부터 판매한다

 

도쿄여행 패스, 구룻토 패스 ぐるっとパス

 

 

about 구룻토 패스 2018 - Grutt Pass 2018 - ぐるっとパス 2018

 

참고로 '구룻토 패스' 의 구입은 굳이 위에 언급한 해당 판매 장소를 방문하기보다 '구룻토 패스' 가 적용되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의 판매 창구에서 직접 구입해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할 듯 하다. 

 

▒ 판매가격 2,200엔 - 성인 요금으로 통일 (2018년 기준)

                 * 각 시설의 지정된 전시를 입장권 1장당 1회 이용할 수 있다 

                 ** 무료입장에서부터 할인까지 각 시설별로 옵션이 다르게 되어있으니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 판매기간 2018년 4월 1일(토)~2019년 1월 31일

 

▒ 유효기간 처음 이용일로부터 2개월간 (단, 최종 유효 기간은 2019년 3월 31일)            

 

▒ 판매장소 "도쿄 뮤지엄 구룻토 패스 2018" 에 참가하는 미술관 박물관 등 92개 시설의 판매 창구(영문)

도쿄 관광정보센터(도쿄도청 제1본청사 1층)/ 우에노공원 안내소

LIBRO 시오도메 시오사이트 점

PARCO 북센터 키치죠지 점 / 초후 점

아사쿠사 문화관광센터

 

TIC TOKYO(도쿄(東京)역 니혼바시(日本橋口)출구)

츄오구 관광정보센터 (KYOBASHI EDOGRAND) 등

VIP 라운지(도쿄 야에스, 신주쿠, 교토, 오사카 우메다, 난바, 나고야)

 

▒ 웹사이트 

https://www.rekibun.or.jp/kr/grut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