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In Dialog : 곽인식ㅣ강릉 솔올미술관

2024. 2. 1. 14:00 go gallery

전시 In Dialog : 곽인식ㅣ강릉 솔올미술관

 

  • 전시명. In Dialog: 곽인식
  • 장소. 솔올미술관 전시실 3
  • 일정. 2024. 2. 14 ~ 4. 14

 

 

 

 

 

‘In Dialog’는 “세계의 미술과 한국의 미술을 연결”하고자 하는 솔올미술관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전시 프로젝트로, 세계 현대미술의 주요 맥락을 조명하는 솔올미술관의 기획전시와 미학적 담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국의 현대미술을 함께 소개한다.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는 한국인으로 일본에서 활동했던 미술가 곽인식의 작품이 소개된다. 프로젝트 «In Dialog: 곽인식»을 통해 시대를 공유했지만 공간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이 다른 루치오 폰타나와 곽인식 사이에 흥미진진한 미학적 대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1919년 한국에서 태어난 곽인식은 1930년대 일본으로 건너가 미술을 전공했고, 서구 현대미술의 다양한 흐름을 경험했다. 곽인식은 초현실주의, 앵포르멜, 폰타나의 공간주의 등 1950년대 중반 이후 서구 미술의 주요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탐구했고, 동시에 자신의 고유한 미술언어를 찾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감행했다. 1960년대 초 재료의 물질성에 집중한 곽인식은 화면에 변형을 가하거나 돌이나 유리, 철판 등 일상적인 재료를 사용해 작품을 창작했다.

 

728x90


두 미술가 사이의 직접적인 교류는 없었지만 곽인식의 몇몇 작품은 루치오 폰타나의 공간주의(Spatialism) 작업과 미학적 연상작용을 일으킨다. 폰타나가 평면성을 벗어나 시공간으로 작품을 확장시키고자 캔버스를 찢었다면, 곽인식은 ‘물질성의 탐구’에 집중하며 철 구슬로 유리판을 깨뜨리거나 동판을 찢고 다시 봉합했다. 그들 작품의 방법론적 유사성은 충분히 비교해볼 만 한 단서가 된다. 

 

그러나 두 작가의 작업 세계는 전통과 물질성이라는 주제를 사이에 두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간다. 폰타나는 물리적으로 유한한 예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공간과 빛, 경험 자체로 작품을 확장시킨 반면, 곽인식은 “사물의 말을 듣는다”라는 작가의 표현처럼 재료 자체에 수행적 행위를 가하며 고유한 감각으로 물성을 깊이 탐구했다.

 

 

 

 

 

 

 

운영시간  하절기(5월~10월) 오전 10시-오후 7시 / 동절기(11월~4월) 오전 10시-오후 6시
* 문화가 있는 날 -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무료입장

휴관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
※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정상 개관하며 그 다음 평일 휴관

입장시간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발권 및 입장 가능

관람요금  전시관람권 1만 원

 


 

 

about 솔올미술관

 

솔올미술관이 강릉의 새로운 공공 미술관으로 개관합니다. ‘솔올’이라는 이름은 미술관이 자리한 지역의 옛 이름으로, ‘소나무가 많은 고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4년 동안의 준비 기간을 거쳐 강릉시 교동7공원에 건립된 솔올미술관은 지상 2층 지하 1층, 연면적 3221.76㎡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 건축 작품

 

솔올미술관은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 작품으로 현대건축의 거장인 리처드 마이어(Richard Meier)의 건축 디자인과 철학을 보여줍니다. 자연의 빛을 활용한 흰색의 독특한 건물 건축가로 알려진 리처드 마이어는 건축계 노벨상으로 일컫는 프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 수상자이자 애틀랜타 하이 미술관(1983), 프랑크푸르트 응용미술관(1985), 로스앤젤레스 게티 센터(1997) 등을 설계했습니다. 솔올미술관은 미술과 건축이 하나로 구상된 미술관입니다. 형태와 재료, 구성의 단순함,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가 표현되었습니다. 또한 미술, 자연, 사람이 어우러지는 개방된 공간을 지향합니다. 미술로 세계와 소통하고자 하는 솔올미술관의 비전은 내부와 외부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으로 조화롭게 시각화되었습니다.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을 연결하는 미술관

 

솔올미술관은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을 연결하여 우리미술의 미술사적 맥락을 조명하는 미술관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미술관 및 미술관계 기관과 소통하며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전시를 기획합니다. 솔올미술관은 현대미술사 거장의 작품세계를 소개하고 역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조명합니다. 나아가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의 미학적 연결성을 찾아내어 우리 미술의 미술사적 가치를 세계미술계에 알리는 것이 미술관의 비전입니다.

 

 

 

 

도시에 품격을 더하는 미술관

 

솔올미술관은 강릉의 새로운 문화예술 랜드마크입니다. 강릉 시민과 강릉을 찾는 관광객들이 자연을 즐기고 세계적인 수준의 미술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도시에 예술의 품격을 더하는 미술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주소 강원 강릉시 교동 산303-3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원대로 45

 

 

 

 

 

홈페이지  https://moneytechblog.com/

 

솔올미술관 | 강릉 솔올미술관은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 작품으로 한국미술과 세계

솔올미술관이 2024년 2월, 강릉의 새로운 공공미술관으로 개관합니다. 한국미술과 세계미술을 연결하는 미술관.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 작품인 솔올미술관에서 세계적인 거장의 전

moneytechblo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