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8월 축제ㅣ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축제 슈퍼 요사코이
때로는
단 하나의 축제가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매년 얼마나 많은 일본의 축제, 즉 '마쓰리' 가 열리는지는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대략 일본 전국적으로 20만개의 축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그렇게 많은 축제가 매년 열린다해서, 또 아무리 외국여행을 많이 다닌다해서 여행지에서 우연히 그 나라의, 그 도시의 축제를 마주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때로는 단 하나의 축제가 오롯이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선뜻 그 축제를 위해서 여행을 떠난다고 해도 전혀 아깝지 않을 도쿄의 여름 축제.
바로, 오늘 8월 25일부터 26일 양일간 도쿄에서 열리는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슈퍼 요사코이 2018 (原宿表参道元氣祭スーパーよさこい 2018)' 이다.
아래 사진은 작년 2017년 마쓰리 때의 사진들이다.
관련글. 2010년 사진 보기 도쿄 8월 축제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2010'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 마쓰리 슈퍼 요사코이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 멋진 이름만큼이나 멋진 모습을 가진 도쿄 여름 축제이다. (믿거나 말거나 간에, 공식명칭이 길어 최근에 공식 명칭을 줄였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여전히 길긴하다)
이 축제는 도쿄에서 열리는 가장 큰 요사코이 댄스 축제로 약 100개 팀과 5,000명의 댄서들이 참가하는데, 대부분의 요사코이 축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대학들이 후원하는 지역 팀들 간의 경쟁을 하는 댄스 축제이다.
참고로 요사코이는 전통 춤을 현대적으로 변형시킨 것인데, 예를 들어 축제에 참가한 팀들은 나루코로 알려진 손 클래퍼를 사용해야 하고 원래의 의상을 입어야 하고, 춤과 의상에서 그들이 속해있는 고향 문화의 요소를 담아내는 것 등이다.
8년전 우연히 처음 보게 되었는데, 그날 이런 저런 계획들을 다 비워낼 만큼 인상적인 모습들로 기억된다. 8년만에 다시 마주하게 될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슈퍼 요사코이 2018 (原宿表参道元氣祭スーパーよさこい 2018)', 그 자리에 서있는 상상만으로 이미 행복해진다.
정보.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슈퍼 요사코이 2018 (原宿表参道元氣祭スーパーよさこい 2018)'
장소.
개인적으로는 하라주쿠 스테이지(아래 지도의 빨간 화살표 지역) 혹은 메이지신궁 스테이지에서의 공연과, 8월 26일(日) 11:40~16:45에 오모테산도 에비뉴에서 펼쳐지는 거리군무를 추천한다. (참고로 하라주쿠 스테이지는 개막식과 폐회식도 이곳에서 하는 슈퍼 요사코이 메인 무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