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 there/도쿄 Tokyo

[도쿄여행] 3월 도쿄축제 - 도쿄 성패트릭 데이, 도쿄벛꽃축제(하나미花見), 도쿄마라톤

by 아트래블* 2019. 2. 22.

#도쿄여행  #도쿄미슐랭  #도쿄라멘  #도쿄맛집


도쿄의 3월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달이기도 하지만, 한층 따스해진 기온과 분위기가 해동되면서 여러 행사가 시작되는 달이기도 하다.


3월, 도쿄여행을 준비한다면 한번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1. 2019년 도쿄 성 패트릭 데이(St. Patrick's Day) - 03.16/03.17


"I Love Ireland" Festival and St. Patrick’s Day Parade ㅣ 16th Mar–17th Mar, 2019   


ⓘ 일시  2019. 03. 16 - 03. 17 ㅣ 10:00am – 5:00pm

ⓐ 장소  요요기 공원 & 오모테산도 거리


매년 3월 17일은 성 패트릭 데이(St. Patrick's Day)로 우리에겐 생소한 날이지만, 아일랜드를 포함한 서양권 국가에서는 매우 큰 기념일이다.


아일랜드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진 성 패트릭(386-461)은 원래 영국 출신으로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등지에 복음을 전한 선교사였으며, 3월 17일은 바로 그가 죽은 날이다.



3월 도쿄축제


이 날은 아일랜드의 최대 기념일일 일뿐 아니라, 그 후손들에 의해서 영국, 미국, 캐나다 등지로도 확산되었다. 


최근엔 아일랜드인에 국한되지 않고, 성 패트릭의 날은 전 세계 각국에서 기념되고, 매년 3월 17일에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녹색, 아일랜드의 국가색 옷을 입는 것을 볼 수 있다.



3월 도쿄축제


일본에서의 성 패트릭 데이(St. Patrick's Day)는 도쿄 외에도 일본 내 십여개의 도시(도쿄, 요코하마, 지바, 나고야, 후쿠이, 오사카, 마츠에, 이세, 오카마, 오카야마, 후쿠오카, 구마모토, 오키나와)에서 열리고 있다. 


그 가운데 매년 봄 도쿄에서 열리는 '성 패트릭 데이 도쿄 퍼레이드' 는 일본은 물론 아시아에서 가장 큰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아일랜드 행사로 알려져 있다.


3월 도쿄축제


성 패트릭 데이(St. Patrick's Day) 행사는 1992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두가지 주제로 나뉘어 행사가 열리는데 축제는 아일랜드의 모든 것을 담고있다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다양한 형태로 크게 열린다.



3월 도쿄축제




아이 러브 아일랜드 페스티벌 ㅣ "I Love Ireland" Festival


첫번째 행사 테마는 3월 17일 전날인 3월 16일부터 이틀간 요요기 공원에서 열리는 '아이 러브 아일랜드 페스티벌' 이라는 아일랜드 문화 축제다.



요요기 공원에 전통 뮤지컬과 춤 공연, 아일랜드 스포츠 그리고 아일랜드 스타우트, 스튜, 그리고 굴찜 등을 먹을 수 있는 아일랜드 미식가 부스등이 포함된 말 그대로 아일랜드 문화축제인 셈이다.




아일랜드 문화는 다양한 형태의 춤으로 유명하며, 모두 웅장하고 인상적인 형태로 전시되어 있다. 


한 줄로 늘어선 음악 연주자들은 아일랜드 전통 플루트 음악에서부터 켈트 음악을 테마로 한 펑크 밴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연주한다.




성 패트릭 퍼레이드ㅣSt. Patrick’s Day Parade


두번째 행사 테마인 '성 패트릭 데이 퍼레이드' 로 일요일 오모테산도 거리를 뒤덮는 녹색 물결이 장관인 퍼레이드로 오후 1시에 시작한다.



퍼레이드는 주요 오모테 산도 (OmoteSando) 도로를 순환하는데 퍼레이드는 약 1시간 30분이 가량이 소요된다. 





이외에도 도쿄에는 성 패트릭의 날을 기념하는 기념행사를 여는 경향이 있는 아일랜드 술집들이 꽤 있다. 


3월 중순, 일본 도쿄를 여행하는 이라면 아일랜드 맥주, 위스키, 쇠고기 스튜 등을 저녁시간까지 잘 먹고 마실 수 있는 아일랜드 행사를 도쿄에서 마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2. 도쿄 마라톤 - 3월 3일, 2019 Tokyo Marathon


3월 도쿄축제 도쿄마라톤


도쿄 마라톤은 6개의 세계 마라톤 마스터스 가운데 하나로 봄에 열리는 도쿄의 큰 행사 가운데 하나다.


도쿄 마라톤에는 최대 170만 명의 관중이 몰리는데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겨루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물론 아마추어 선수들도 참가할 수 있고, "마라톤 코스튬스" 행사도 열려 다양한 개성있는 의상을 입은 도쿄 마라톤 참가자들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참고로 마라톤 코스가 도쿄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만큼 마라톤을 관람할 수 있는 인기 있는 장소(코스 순서)이다.


1. 신주쿠의 도쿄 시청(출발 라인) / 2. 도쿄 황궁 / 3. 히비야 공원(10km 마무리) / 4. 도쿄타워 / 5. 시나가와 / 6. 긴자  7. 니혼바시 / 8. 아사쿠사 / 9. 츠키지 / 10. 오다이바에서 도쿄 빅싸이트 (피니쉬 라인)


도쿄마라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marathon.tokyo/en/


3월 도쿄축제 도쿄마라톤





3. 3월말, 하나미(花見)ㅣ쿄 벛꽃 시즌 Tokyo Cherry Blossom Season


만개한 벚꽃은 일본 봄의 상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벚꽃 개화기인 3월말에서 4월초의 일본 열도에는 하나미(花見) 열풍이 부는데 이는 우리말로 옮기면 '꽃을 감상하다' 라는 뜻의 꽃구경을 의미한다. 


벚꽃 등의 꽃을 감상하면서, 봄이 오는 것을 축하하는 습관을 일컫는 것이다.





도쿄도 예외는 아니라서, 봄이 되면서 거리 곳곳에 흐드러지게 핀 분홍색 벚꽃을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봄이되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벚꽃 축제가 열리듯, 벚꽃이 피는 봄 기간 중 일본 전역에서 벚꽃 관련 행사도 열린다. 


일본의 벚꽃이 예년보다 일찍 피게 될 것으로 전망하는 오사카 기상청의 예측에 의하면, 3월 22일쯤 도쿄와 나고야 시, 3월 25일 교토, 3월 27일 오사카에서 사쿠라 꽃이 피기 시작한다고 말하고 있다..


예보대로라면 일본 도쿄의 벚꽃은 3월 29일 경 도쿄와 후쿠오카에서 만개할 것으로 보여지니 3월말 도쿄나 후쿠오카를 여행하는 이들은 여행동선이나 일정을 흐드러진 벚꽃이 있는 곳으로 정하는 것도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