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ㅣ광화문광장
2019년 5월 18일(토) 18:00 광화문 광장 ㅣ 유시민, 양정철 / 김어준
5월 18일 10주기 시민문화제ㅣ광화문 광장
양정철 원장, 사회 김어준, 유시민 이사장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가 있는 광화문 가는 길, 적폐당 버스 5대 정도가 청와대로 향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518 기념일에, 노대통령 서거 10주기 행사가 있는 날이니 꼴에 나름 준비들 했겠지...
행사장 옆 경찰청 앞에는 노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에는 떳떳하게 방송을 하지 못하고 알아서 먼발치에서 방송하는 티비조선, 그리고 때마침 그 옆을 지나는 박근혜 방송차량이 시선에 들어온다.
못볼 거를 한꺼번에 봐서 무척이나 불편한 맘이지만, 날이 날인만큼 오늘은 그냥 꾹 참고 행사장으로 향한다.
멀리 제주엔 호우주의보에 강풍주의보까지 있다던데 오늘 광화문은 햇살도 바람도 선선하니 참 다행이다 싶다.
23일 봉하의 날씨도 오늘만 같기를..
찬조출연 - 경찰청 앞에서 방송준비하는 TV 조선, 행사 방해해보겠다고 열심히 볼륨업하던 박근혜 방송차량
10주기 시민문화제 행사장 뒷편, 세종대왕 뒤쪽부터 세월호 기념관 있는데까지 가득했던 쓰레기들..
서울 시민문화제 상세안내
일시 : 5월 18일(토) 오후 6시~9시
장소 : 광화문 광장
당일 오후 1시부터 남녀노소, 가족 누구나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중앙광장에서는 <경상도 비눗방울> <커뮤니티 댄스 바람 바람 춤바람> 전문 거리 공연이 펼쳐집니다.
또한 명계남 손글씨 전시와 어록 나누기, 붓으로 쓴 노무현 추모시전, 10주기 기획 사진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가족 방문객을 위한 공간으로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상상놀이터’를 중앙광장 곳곳에 설치하였으며 운영시간은 오후 1시~6시까지입니다.
10주기 기획상품(한정판)은 물론이고 <노무현 전집> <노무현대통령의 지붕 낮은 집> 등 노무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책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체험으로 정찬민 작가의 판화공방, 페이스 페인팅, 포토 프레임, 비누 세척제 만들기, AR 포토존 운영, 우리 옷 브로치 만들기, 칼라믹스 자석 만들기, 퍼즐 맞추기 등 다양하게 준비했습니다.
1부 토크콘서트는 김어준 사회로 유시민 이사장과 양정철 전 사무총장이 출연해 <노무현 대통령과 민주주의를 말하다> 주제로 진행됩니다.
2부 시민문화제는 권해효 사회로 데이브레이크, 말로, 육중완밴드, 조관우, 알리, 우리나라, 이은미가 출연합니다.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ㅣ행사 전일인 5월 17일, 광화문 모습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ㅣ행사 전일인 5월 17일, 광화문 모습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ㅣ행사 전일인 5월 17일, 광화문 모습
회원, 시민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시민문화제는
연대와 소통의 내용을 담아 민주주의 참여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내려고 합니다.
시민문화제는 총 4번 진행되며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5월 11일(토) 대전 서대전공원
5월 12일(일) 광주 5.18 민주광장
*5월 18일(토) 서울 광화문광장
5월 19일(일) 부산 시민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