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정 메세나폴리스 스타벅스 리저브 ㅣ Starbucks Reserve
아직까지 이런저런 비난을 받고있는 스타벅스지만 적어도 지금까지 스타벅스는 21세기 카페의 Top 아이콘임에는 틀림없는 듯 싶다. '커피계의 코카콜라' 라는 말도 있을 정도니 말이다.
일반 스타벅스 매장은 한달에 한두번,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두어달에 한번 정도 이용하는 편이다.
두어곳 있는 일반매장과 달리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주변에 없기에 시내에 갈 때 들리곤 하는데, 확실히 예전보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이 많이 늘기는 한 듯 싶다.
스페셜티 커피를 중심으로 커피 시장에 '고급 입맛' 을 강조한 새로운 트랜드가 생기자 스타벅스 역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결과가 아닌가 싶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을 서너차례 이용하며 들은 생각은, 커피의 향이나 맛, 한정된 커피, 입맛에 맞는 다양한 추출방법 등 일반매장과의 명확한 차이도 있지만, 그저 커피 한 잔일 뿐이고 게다가 같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조금 더 비싼 다른 종류의 커피를 구입해 마시는 것 뿐인데 뭔가 다른 지극한 정성어린 대접을 받는 기분이 든다는 것이다.
일반 커피 가격과 별반 차이가 없지만, 그냥 원하는 커피를 주문하고 받아가는게 아닌 바리스타 들과의 짧지만 그럼에도 내가 마시고 있는 커피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르거나 궁금한 부분에 대한 얘기를 나누며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 그리고 오랜 시간 알고 지내던 이에게서 아끼는 귀한 커피를 함께 나누는 느낌.
내게 있어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그런 느낌을 갖게 한다.
말라위 세이블 팜 & 페루 라 카피야
스타벅스 리저브 7월 원두중 에스프레소 기반 커피를 제공하는 원두인 '말라위 세이블 팜' 과 '페루 라 카피야' 를 선택했다.
커피를 선택하는 원칙은 매우 단순해서 산미가 없으면 된다. 그리고 가능한 따뜻한 아메리카노로 마시면 된다. 그 뿐이다.
하지만 날이 너무나 덥기도 했고 오랜 걸음에 피곤도 하여 오늘은 살짝 이탈을 해보기로 한다.
'페루 라 카피야' 로는 원칙대로 아메리카노로 주문을 하고, '말라위 세이블 팜' 으로는 시원달달한 아포가토를 주문했다.
케멕스 추출 방식을 통해 만들어진 '페루 라 카피야' 아메리카노의 바디감은 강하지 않았고, 바리스타의 말대로 생각보다 산미도 거의 느끼지 못했다.
된장맛 같은 구수함이 느껴질거라는 바리스타의 말과는 달리 가벼운 느낌을 주는 맑은 맛이었다.
스타벅스 공식 설명에는 "호두와 다크초콜릿의 달콤쌉쌀한 조화, 은은한 산미 거리가 있다." 라고 나와있는데, 다크초콜릿의 맛도 호두의 맛도 느껴지지 않았다.
그냥 은은한 맛.. 역시 커피는 에스프레소로 마셔봐야 제 맛을 알 수 있을 듯 싶다.
아포가토에 넣은 '말라위 세이블 팜' 은 아이스크림 맛에 묻혀버렸기에 아포가토의 본연의 맛인 다크한 달달함이 워낙 강하기에 다른 맛을 느낄 수가 없었다.
스타벅스 리저브 홈페이지 안내글
말라위 세이블 팜 Malawi Sable Farms
잘 익은 배의 시트러스한 풍미와 부드러운 밀크 초콜릿 피니쉬 * 원산지 : 아프리카(말라위)
세이블 팜의 은가파니와 치팔레 에스테이트는 말라위 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커피가 재배되는 곳입니다. 이 농장은 세계 전역으로 수출되는 고품질 아라비카 커피로 유명합니다. 세이블 팜은 커피 공정 방법 측면에서 환경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해 왔으며, 이로 인해 커피 재배가 까다로운 지역에서 고품질 커피를 생산하는 것으로는 가장 성공적인 생산자가 되었습니다.
Tasting Notes 배, 밀크 초콜릿
Enjoy with 애플 턴오버, 핫 썸머 쿨 망고 케이크
Processing Method 수세식 가공
Body 가벼움 ★★
Acidity 보통 ★★★
페루 라 카피야 Peru La Capilla
호두와 다크초콜릿의 달콤쌉쌀한 조화, 은은한 산미 * 원산지 : 남아메리카(페루)
페루 라 카피야는 페루의 아주 뛰어난 테루아에서 생산된 고급 커피입니다. 이 커피는 라 카피야의 소규모 지구, 공식적인 명칭으로는 카하마르카 지역의 "산토 도밍고 데 라 카피야"라는 곳에서 생산됩니다. 카하마르카는 페루 북부 지방 안데스 산맥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은 고도와 양분이 풍부한 토양 덕분에 페루 내 최고의 커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라 카피야는 현지 주민들이 잘 보존해 놓은 풍부한 초목 덕분에 훌륭한 미세기후를 자랑합니다. 커피 원산지인 페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커피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인프라와 제도적 지원이 미비하여 페루의 최상품 스페셜티 커피의 희소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Tasting Notes 호두, 다크 초콜릿
Enjoy with 호두 크림치즈 베이글, 바나나 피칸 파운드
Processing Method 수세식 가공
Body 보통 ★★★
Acidity 보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