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최대 여름 축제ㅣ8월 코엔지 아와오도리 축제

2023. 7. 4. 10:00go there/도쿄 Tokyo

8월 도쿄에서 열리는 최대 여름 축제 '코엔지 아와오도리'

 

일본 시코쿠(四国) 지역의 도쿠시마현(徳島県)이 발상지인 전통적인 향토 무용인 ‘아와오도리(阿波おどり)’는 코엔지 지역의 상가의 활성화를 위해 1957년에 도쿄 고엔지 한 상점가의 지역 활성화의 행사로 시작되었다.

 

그렇게 시작된 코엔지 아와오도리는 2023년 기준 66년째를 맞는 도쿄 최대의 여름 축제로 자리매김 되었다. 

 

2023년 코엔지 아와오도리는 8월 26일-27일 양일간 열린다.

 

때로는
단 하나의 축제가
오롯이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코엔지 아와오도리

 

관련글. 도쿄 8월 축제 -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축제 슈퍼 요사코이  https://artravel.tistory.com/102

 

도쿄 8월 축제ㅣ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축제 슈퍼 요사코이 2018

#도쿄여행 #도쿄미슐랭 #도쿄라멘 #도쿄맛집 때로는 단 하나의 축제가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도쿄 8월 축제 -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겐키마쓰리 슈퍼 요사코이 2018原宿表参道元氣祭スーパー

artravel.tistory.com

 

 

코엔지 아와오도리

 

 

일본의 축제, 즉 '마쓰리' 가 열리는지는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대략 일본 전국적으로 20만개의 축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게 많은 축제가 매년 열린다 해도, 또 외국여행을 많이 다닌다해서 여행지에서 우연히 그 나라의, 그 도시의 축제를 마주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때로는 단 하나의 축제가 오롯이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는 긴 세월을 거치며 조금씩 형태가 변화되고 그 규모도 커지면서 현재는 1만명에 이르는 공연단이 함께 춤을 추고 관객들이 함께 하는  도쿄의 여름을 대표하는 거리 축제의 대명사가 됐다.

 

'도쿄 고엔지 아와오도리' 가 열리는 곳은  JR 고엔지역 남북의 상가와 고난 거리에 설치된 8곳의 연무장에서 치뤄지며, 매년 8월 마지막 토요일, 일요일에 개최된다.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일본 3대 아와 오도리

'도쿄 고엔지 아와 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아와오도리(阿波おどり) 란?

 

일본 3대 아와 오도리에는 아와 오도리 발상지에서 행해지는 '도쿠시마시 아와 오도리'(도쿠시마현 도쿠시마시), '미나미고시 야 아와 오도리'(사이타마현 고시야시), 그리고 '도쿄 고엔지 아와 오도리' 가 있다.

 

'아와오도리' 는 발상지인 도쿠시마 현(徳島県)에서 시작되어 400년 가까이 이어져 온 유서 깊은 일본 축제로 전국 각 지역의 이름을 앞에 덧붙인 아와오도리 대회가 생겨날 만큼 일본에서의 인기는 대단하다.

728x90

아와오도리는 2종류(몸을 낮추어 추는 ‘오토코 오도리(=남자 춤)’, 나막신을 신고 삿갓을 쓰고 추는 ‘온나 오도리(=여자 춤)’)있다.

 

‘양 손을 올리고 발걸음을 옮기면 아와오도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한 춤 형태를 기본으로, 각각의 ‘렌’(아와오도리를 피로하는 그룹 단위)이 렌 마다의 특징을 춤에 살려서 연출한다.

 

단순한 형태에서 파생된 여러 아와오도리의 다양성이 아와오도리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코엔지 아와오도리

 

 

2023년 아와오도리 행사 안내도

 

 

코엔지 아와오도리 내용 (위 행사지도 참조)

 

JR 고엔지역 및 도쿄 메트로 신고엔지역 주변의 8 개의 연무장에서, 개시 시간과 동시에 일제히 아와오도리가 시작된다.

 

후에(목관악기), 샤미센(현악기), 가네(금속 타악기), 시메타이코와 오오다이코 (타악기)로 구성된 악기가 연주하는 경쾌한 리듬에 맞춰 고엔지의 거리를 행진한다.

 

 

코엔지 아와오도리 홈페이지  http://www.koenji-awaodori.com/

 

NPO法人 東京高円寺阿波おどり振興協会

2021.09.13 【本大会情報】9月25日(土)26日(日)の舞台公演「2021夏 東京高円寺阿波おどり」を中止いたします。

www.koenji-awaodori.com